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엉덩이 퇴행성 관절염

○ 특징과 원인
고관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뼈를 싸고 있는 연골(물렁뼈)이 닳게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 엉덩이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관절도 닳거나 노화해 관절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무리한 운동이나 노동으로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절의 연골(물렁뼈)이 노화로 인해 닳거나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관절 연골의 수분 함량과 재생 능력이 떨어져 부스러지면서 얇아지면서 악화되면 뼈끼리 부딪히게 되며 극심한 통증과 자세의 이상을 초래하며, 뼈나 관절이 약하거나 외상, 관절 과다사용, 과 체중으로 과도한 부담을 주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 증상
초기에는 하루나 이틀정도 지속되는 통증이 가끔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 통증의 시작이 장거리 보행 등 육체적 과로와 자주 연관된다. 통증은 춥고 습기가 많은 날씨에 심해지는데, 사타구니 안쪽으로 무릎의 안쪽까지 뻗칠수 있다.

병이 진행되면 통증이 나타나는 간격이 줄어들고, 엉덩이 관절을 잘 움직일수 없으며, 절둑거리며 걷게 되기도 한다(파행).

○ 치료법
초기 관절염의 경우에는 약물요법이나 물리 운동 치료로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염 예방을 할 수 있다.

중기 관절염의 경우도 히루안 등의 관절 주사를 이용할 수 있으나 말기 관절염의 경우는 위의 치료법이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인공관절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고관절 무혈성 괴사증

○ 특징과 원인
엉덩이 관절을 만들고 있는 뼈의 제일 상단부인 허벅지뼈(대퇴골)의 머리인 동그란 부분이 충분히 혈액공급 받지 못해 뼈가 죽게 되고 그 결과 뼈가 함몰하면서 연골까지 손상되고 관절염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술, 약물, 잠수병, 혈액 질환, 피부약이나 관절약에 들어있을 수 있는 부신피질 호르몬제인 스테로이드 과다 투여 시에도 발생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30∼50대 중년 남자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 증상
초기에는 사타구니 앞쪽이 뻐근하고, 많이 걸을 때 고관절이 쑤시고 양반다리로 앉을 수 없으며, 엉덩이, 대퇴부, 무릎의 동통이 동반되어 나타나고 악화되면 고관절이 심하게 아파 걸을 수도, 설 수도 없고 다리를 절면서 보행장애가 생깁니다.

고관절의 운동범위에 제한이 오는데, 특히 다리를 옆으로 벌릴 때와 안쪽으로 돌리는 운동에 제한이 옵니다. 병이 진행되어 허벅지 뼈(대퇴골)의 괴사로 관절이 주저앉아 다리가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 치료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술적 방법 이외에는 적절한 치료방법이 없는 실정이며, 수술적 치료 방법은 원래의 엉덩이뼈를 유지하는 방법과 인공 관절로 바꾸는 방법으로 크게 나눌수 있다.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질병의 진행시기이다.

즉 엉덩이뼈 머리부분의 함몰이 심하지 않은 시기까지는 원래의 관절을 유지하는 방법을 시도할수 있으나, 함몰이 심하고 더욱이 퇴행성 변화까지 있는 경우에는 인공관절 치환 성형술 이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원래의 관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 고관절 연골 손상

○ 특징과 원인
사고 등의 이유로 인해 고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순이란 연골에 미세하게 파열이 생긴 증상입니다.

○ 증상
손상 즉시 통증이 시작되며 심한 경우에는 다친 부위가 붓고, 걸음을 걸을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 치료법
고관절 연골 손상의 경우 수술을 하더라도 비 수술적인 방법으로 상당 기간 최선을 다 해 본 후에 신중히 결정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관절 연골 손상에 대한 비 수술적인 치료로는 일반적으로 휴식, 소염/진통제, 물리 치료, 재활 운동 등이 시행되며, 때로는 시간의 경과에 의해 치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고관절 활액막염

○ 특징과 원인
고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고관절내 물이 차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의 운동범위가 좁아지고 통증으로 다리를 절게 되며, 고관절의 비특이성 염증 질환으로 소아기에 발생하는 엉덩이 관절의 비특이성 염증 질환으로 별다른 치료 없이도 후유증 없이 잘 낫기 때문에 관찰 고관절 이라고도 불립니다.

10세 이하 소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양측고관절에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우측이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감염, 외상, 알레르기성 과민 증 등이 한 요인으로 지적된바 있으나 정확한 발병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며, 통증은 치료받고 침상안전을 취하면 금방 완화되고 평균 10일 정도면 관절 운동이 회복됩니다.

○ 증상
주 증상은 고관절 주변 통증이며, 서거나 잘 걷지 못하고 자리를 절기도 합니다.

엉덩이 쪽 외에 허벅지 안쪽이나 무릎에도 통증이 올 수 있으며 통증 때문에 아픈 쪽 무릎을 구부리고 발을 몸에서 멀리 내밀어 밖으로 벌리고 누워있으려고 합니다.

○ 치료법
초기 발견 시 운동치료, 물리치료, 체외 충격파 등으로 치료 가능하지만 많이 진행된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녕하세요.제 증상이 걱정되서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다 질문을 드려봅니다. 3주전부터 왼쪽 고관절,대퇴부 바깥쪽,발 ,손가락이 통증이오고 저릿한 느낌이 옵니다.양반다리를 하면 더 아프고 서있거나 의자에 앉아있으면 덜합니다. 45세,여,167cm,55kg,술담배 안하고 심하게 충격받은적없고 치과근무자이다보니 서있거나 서서 왔다갔다 많이 합니다.특별히 운동하는거 없고 며칠전부터 108배/일합니다(불교에서 절하는거요. 통증이 심해서 운동차원으로 해봅니다.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통증이 80%감소한느낌입니다.) 너무 장황한데요 이제부터 질문드릴께요.1.제 증상이 뭣인지요.2.집에서 할수있는 운동요법이 있는지요.3.평상시 조심해야할사항은 무엇이 있는지요. 아직은 직장에 더 다녀야할 입장이다보니 걱정이 많습니다. 고견부탁드립니다.

  2. 건 강 >< 순 간 의 ㈀선 택 이 α인 생 에 ㎶변 화 를 ⅞줄 ч수 ㎤있 습 니 다 . 좋은 글 갑사합니다>아주 적은 비용으로 효과는 98%,자격사시험, 재발 없이 치료한 사람들의 체험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