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목의 구성

○ 목과 목 근육의 구조 및 기능적 원인
목의 척추, 즉 경추는 머리를 받드는 역할을 한다. 어른의 머리 무게는 약 4kg으로 목의 척추가 균형이 잡혀 있지 않으면 무거운 머리의 무게는 온몸의 자세에 영향을 미쳐 특정 부위의 근육이 과도하게 뭉치거나 느슨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경추는 머리뼈와 등뼈 그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목의 회전과 관련된 근육, 머리를 지지하는데 관련된 근육, 호흡과 관련된 근육 등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또 안쪽에는 목뼈, 목뼈 사이의 인대, 작은 근육으로 단단하게 연결되어 이러한 근육들이 튼튼해야만 뼈와 디스크는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 뒷머리 아래근육
뒷머리 아래 근육은 뒷머리 곧은근(후두두직근: Rectus capitis posterior)과 머리빗근(두사근: Obliquus capitis)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 뒤통수 주위에 붙어 있는 이들 근육은 머리의 회전과 자세 정돈에 관여하여, 목을 유연하게 움직이고 튼튼히 고정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 목 가쪽 근육
목 가쪽 근육에는 목갈비근(사각근: Scalenes)이 있는데 주요한 역할은 목의 운동과 심호흡을 돕는 역할을 한다. 목의 회전 시에는 목의 굴곡과 균형을 유지하고 호흡 중 늑골을 들어 올려 흉곽을 넓히고 숨쉬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잦은 사용으로 통증이 잘 생기는 근육으로 유명하며 목 통증의 대부분이 이 근육의 문제로 인한것입니다.

○ 목 뒤근육
목 뒤 근육 중 가장 바깥 쪽에 위치한 근육으로는 등세모근(승모근 :Trapezius), 어깨올림근(견갑거근: Levator Scapulae), 마름근(능형근: Rhomboid)이 있고 대부분 등과 목의 통증에 연관된 근육들입니다.

목과 등에 통증을 주는 대표적 근육인 등세모근은 광범위한 부위에 부착되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양쪽으로 작용 시에 머리와 목을 쭉 펴게 만들고, 한쪽만 작용 시에는 목을 회전시키는데 관여합니다.

이 근육은 목뿐만 아니고 어깨와 등의 움직임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상해 시 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지만 근육은 치료를 위한 접근이 쉬워 치료 후에는 통증이 급감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상 시에 등과 머리에 통증을 주는 어깨올림근과 마름근이 있는데, 특히 어깨 올림근은 등세모근 다음으로 목과 어깨에서 흔한 통증과 긴장을 유발하고 무거운 배낭이나 짐을 운반 시에 직접적으로 손상을 받는 근육 중에 하나입니다.

견갑골과 척추 중앙 부분에 위치한 능형근 또한 등의 통증에 주된 근육 중 하나인데, 어깨를 당기는 흉부근육과 반대작용을 하여 항상 흉근을 긴장시키는 데 연관되어 있습니다.

○ 목을 뒤로 젖힐 수 있는 근육
목 뒤 깊숙한 곳에서 목을 뒤로 젖히고, 돌리고, 옆으로 숙일 수 있도록 작용하는 근육 중 머리널판근(두판상근), 목가장긴근(경최장근), 목널판근(경판상근), 머리가장긴근(두최장근), 목가시근(경극근), 머리가시근(두극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머리의 회전과 지지 작용을 담당하는데,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근육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 목을 앞으로 숙일 수 있는 근육
흔히 흉쇄유돌근으로 알려진 목빗근은 머리와 목을 유지하고 회전하며 굴곡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갈래 근육이며 다양한 부위에 두통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원인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어깨관절의 경사를 보상하면서 자세를 유지하게 하는데 머리와 목의 유지와 무리하게 목이 뒤로 젖혀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목 앞쪽 양 옆에 위치하여 한쪽을 수축시켜 머리를 반대로 돌리게 하고 양쪽을 작용시켜 얼굴을 위로 올릴 수 있게 합니다.

이 근육과 평행하게 놓여 있는 넓은목근(광경근)은 얇고 편평한 피하근육으로 아래턱과 입술을 벌리는데 작용하고 목의 피부를 당기는데 관여하며, 종종 목빗근과 연계되어 통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경추통을 갖고 있는 사람은 특히 약해지기 쉬우며, 조그만 충격이나 잠자는 자세가 나빠도 경직되어 통증이 생기는 근육으로 평상시 강화운동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 목뼈와 머리를 굽히고 돌리는데 도움을 주는 근육으로 긴목근(경장근), 긴머리근(두장근)이 있습니다.


★ 목디스크 제거술 및 융합술

목디스크 수술은 허리 디스크 수술에 비해 많이 시행되지 않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수술 방법이 개발되어 있어 별다른 부작용없이 쉽게 수술이 가능합니다.

약2-3년전 까지만 해도 목디스크 수술시 골반에서 뼈를 떼어 내어 이식하거나 금속판과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하는수술을 시행했고 이로인한 불편이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목디스크용 케이지가 개발되어 수술이 간편해졌습니다.

피부절개시 미용을 목적으로 목주름살 따라 약 3cm 정도 절개하고 뼈는 다른부 위에서 떼어내지 않고 수술부위의 불필요한 뼈 일부분을 떼어내 이것을 케이지 안에 넣고 디스크를 제거한 부위에 인공디스크 처럼 넣습니다. 수술은 1시간 정도면 끝낼 수가 있고 피부절개 부위는 성형적으로 깨끗하게 마무리가 됩니다.

기존의 수술 방법은 척추를 고정하는 수술로 주로 시행했었는데 장기간에 걸쳐 수술부위를 관찰해보니 아래위 건강한 주위 디스크에 퇴행성변화 초래 됩니다.

반면에 인공지능 목디스크로 수술 시는 이러한 퇴행성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수술후에도 보조기 없이 바로 생활에 적응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술 경로는 90% 이상에서 앞쪽에서 수술하는 방법(그림 1)을 선택하고 나머지 약10%에서는 목 뒤에서 수술(그림 2) 시행합니다. 목디스크 수술 시는 반드시 미세현미경을 사용해 정밀하게 수술을 시행합니다.


★ 목 강화 운동법

1. 양손을 깍지 끼고 뒤통수를 감싸서 양팔을 당겨 턱이 가슴에 닿게 한다. 10을 세고 풀기를 3회 되풀이 합니다.

2. 똑같은 방법으로 머리를 오른쪽으로 돌려 턱이 왼쪽 가슴 부위에 닿게 한다. 방향을 바꿔서 되풀이 합니다.

3. 머리를 오른쪽 어깨 쪽으로 기울인다. 오른쪽 손가락을 왼쪽 귀에 대고 머리를 오른쪽 어깨 쪽으로 부드럽게 잡아당기고, 10을 세고 풀기를 3회 되풀이.방향을 바꿔서 되풀이 합니다.

4. 목을 곧추세운 상태에서 손바닥을 이마에 대고 부드럽게 누르고 머리가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5초간 유지한 뒤 풀기를 5회 되풀이합니다.

5. 양손을 깍지 끼고 뒤통수를 감싼 다음 머리로 손바닥을 누르고 5초간 유지한 뒤 풀어주기를 5회 되풀이 합니다.

6. 손바닥을 오른쪽 머리 옆에 대고 머리로 손바닥을 누르고, 5초간 유지한 뒤 풀어주기를 5회 되풀이하며,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