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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디스크는 목 뼈 즉 경추가 특정 이유로 이탈하면서 생기는 경추간판 탈출증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경추 사이의 디스크를 통과하는 신경이 자극되어 각종 증상들 -손저림증, 근 무력증, 통증 등- 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경우에서 디스크 수술 즉 자극하는 경추를 제거하거나 교체하는 등의 외과적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경우 정확한 진단 하에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증상을 개선해가면서 최후의 방법으로 수술을 선택하게 됩니다.

사실 목 디스크와 관련하여 특정 식이요법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목 디스크로 인한 통증과 신경과민을 다스리고, 목 디스크를 자극할 만한 비만, 고혈압 등을 관리함으로써 어느 정도 증상의 개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각종 자극을 줄임으로써 목 디스크의 고통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 좋은 자세와 나쁜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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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드시 고쳐야할 자세

1. 컴퓨터나 인터넷 작업을 할 때 모니터 앞으로 목을 길게 빼는 ‘거북형’ 자세

2. 고개를 숙여 머리를 어깨 앞으로 내밀거나, 고개 숙여 책을 읽는 다던가, 바느질 등을 할 때 상체가 숙여지는 ‘인사형’자세

3, 엎드려 자는 등 고개를 옆으로 돌리고 있는 ‘측면형’ 자세

4. 공연 감상 및 강연이나 설교를 들을 때 위를 보듯이 고개를 올린 ‘관객형’

○ 바람직한 자세

좋은 자세는 머리와 몸통이 직선이 되도록 고개가 바로 세워진 것이다. 턱이 너무 치켜들려도 안 되고, 목에 붙어도 안 된다.

1. 컴퓨터를 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은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듯 반듯한 자세로 앉는다. PC 모니터는 눈높이보다 10~15도 정도 아래를 내려다보도록 조정한다.

2, 운전 시에는 등받이를 10도 정도 젖혀 허리와 목이 바로 세워지도록 하고 고개를 내미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잠을 잘 때는 베개 높이가 중요하다. 고개가 들리고 가슴 쪽으로 목이 꺽이는 높이는 좋지 않다. 머리가 가슴보다 약간 높은 상태의 낮은 베개가 좋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반드시 피하도록 한다.


★ 신경을 안정시키는 식품

탄수화물은 심신이 안정될 때 많이 분비되는 세로토닌(신경 전달 물질)이 많이 나오도록 해주며, 칼슘은 신경전달물질을 분비시키고 신경세포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여 정신을 안정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마그네슘 또한 부족하면 불안증과 격정 등이 생길 정도로 신경안정 기능에 좋습니다.

○ 호박 : 비타민 E와 B군, 베타 카로틴이 막아 심신 안정과 보양에 좋다.

○ 우유 :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세로토닌 성분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양파 : 신경을 안정시키고 잠을 잘 자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불면증 치료와 진정제, 신경안정제 역할을 한다.

○ 호두 :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호두는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주로 심리적 원인에 의한 신경 기능의 이상) 관리에 효과적이다.

○ 김,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해조류 : 미네랄은 신경조직의 구성 성분으로 신경정신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필수 성분이 되며, 기분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 기타 : 브로콜리, 샐러리, 상추 등 푸른 채소, 대추, 꿀, 두부 등


★ 근골격을 튼튼하게 하는 식품

○ 모과 :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한 모과는 동의보감에서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될 정도로 근골격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홍화씨 : 뼈, 관절, 골다공증에 좋은 홍화씨는 볶아서 씹어 먹거나 맷돌로 갈아 그 가루를 한 숟갈 먹거나 또는 생감차와 함께 복용할 수 있다.


★ 목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수칙

○ 갑자기 좌우로 목을 심하게 비트는 행동을 삼간다.

○ 갑작스런 스트레칭, 무리한 요가 등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과도한 움직임을 삼간다.

○ 운전시 운전석 목 지지대 높이를 반드시 자신의 뒷머리 위치에 고정한다.

○ 운동, 작업 전 스트레칭으로 목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 구부정한 자세나 높거나 딱딱한 베개를 피하는 등 적절한 자세로 ‘일자목’을 예방한다.

○ 모니터, TV 위치를 눈높이로 조정한다.

○ TV를 보거나 쉬는 시간에 수시로 목을 젖혀주는 등 적절한 목 근력강화 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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