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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 내고 싶은 여성들에게 하이힐은 필수다. 다리가 길고 날씬하게 보이기 위해서 하이힐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기 때문이다. 또 하이힐이 자궁과 방광의 근육을 발달시킴으로 성적 만족감을 높여 여성의 성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하이힐을 사랑하는 여성들에게는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요즈음 하이힐과 콤비를 이루는 레깅스, 스키니 진이 유행하면서 다리 정맥 순환을 다루는 의료진에게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연세SK병원 소동문 원장은 하이힐을 오래 신으면 장딴지 근육의 혈액 펌프 기능이 떨어지며 정맥 고혈압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리 정맥이 울퉁불퉁하게 튀어 나오는 하지정맥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하지에 림프부종이 있는 환자들도 증상이 악화된다. 또 레깅스나 스키니 진처럼 꼭 조이는 의상은 정맥의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장시간 착용은 금물이다.

판막부전으로 인한 정맥류나 꼭조이는 의상으로 인한 혈류 병목현상으로 나타나는 하지 정맥 고혈압 증상은 다리 통증, 저리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느낌, 하지 피로감, 부종, 다리가 무겁고 육중하며, 저리고, 화끈화끈 달아오르는 느낌, 욱신욱신 쑤시는 느낌이 있을 수 있다.


혈액순환에 영향이 적은 하이힐의 높이는 5cm 이하인데 다리를 가장 예뻐 보이게 하는 하이힐의 높이는 7-8cm라고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하이힐은 대부분 이 정도의 높이이다. 아무리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도 현대여성이 하이힐을 아예 신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이힐을 주로 신는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다리 부기나 통증 등의 증상. 이를 막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 치료나 수술에 의하지 않고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보존 요법. 특히 장시간 앉거나 서서 일하는 직업

○ 규칙적인 걷기 운동
○ 장딴지 근육을 수축 이완시키는 발목 운동(발목 최대한 들어올리기, 내리기)
○ 한 시간에 10분 정도 계단을 오르내리기
○ 다리를 심장보다 위로 들어 올려주어 다리에 고인 피를 자주 심장으로 보내기
○ 격렬한 운동 피하기.
○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기
○ 심부정맥 판막에 문제가 심한 사람은 앉아서 작업하는 직종으로 바꾸기

○ 발목펌프운동
똑바로 누워서 한 쪽 다리를 들어 올렸다가 힘을 빼면서 다리를 떨어뜨리기. 다른 쪽도 같은 요령으로 아킬레스 건을 마사지 하기.

다리 낙하지점에 길이가 30cm 직경 6~10cm 굵기의 원통 (통나무, PVC파이프, 맥주병 등)에  타월을 감는다. 그리고 이 원통에 발목 바로 위의 아킬레스건이 낙하되도록 위치를 잡고 똑바로 누워서 한 쪽 다리를 약 30 cm 정도 들어 올렸다가 힘을 빼면서 다리를 떨어뜨린다. 증상에 따라 200~500회 반복 실시.

○ 고탄력 압박 요법
의료용 고탄력 스타킹 착용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 스타킹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처음 신을 때 너무 조여서 혈액순환을 더 나쁘게 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발목의 압력을 100 %로 보았을 때 무릎부분은 70 % 서혜부는 40 %로 위로 올라 갈수록 압력이 약해지게 제작되어 정맥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준다.

이 의료용 스타킹은 조직에 가해지는 압력의 정도에 따라, 1-4까지 등급이 있는데 1등급은  20-30mmHg, 2등급 30-40mmHg, 3등급 40-50mmHg, 4등급 50-60mmHg으로, 초기 증상일 경우 1등급, 정맥류가 있거나 심하면 2등급이 주로 처방되며 3,4 등급은 림프부종때 처방된다.

스타킹의 선택은 정확히 진단받고 의사의 처방을 받아 신는 것이 좋다. 의료용 고탄력 스타킹은 아침에 일어나서 착용하고 자기 전에 잠자리에서 벗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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