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보존적 치료법으로도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퇴행성 관절염 말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경우 보존적 치료, 즉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선 활동 정도에 있어서 적당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평소 많이 받는 질문중의 하나가 ‘걷지 말라던데요’ 입니다. 이것은 낡은 자동차를 수리하러 갔는데 더 닳을까 봐 세워 놓기만 하라는 말과 같습니다. 아픈 정도에 따라 덜 아프면 더 걸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체중을 조절하도록 하고 무릎의 근육힘을 기르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영도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체중이 실리지 않기 때문에 물렁뼈에는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무릎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 운동입니다.

아픈 정도가 더 심해지면 약을 먹거나 물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확실한 약물이 아직 나와 있지는 않지만 수술 받을 정도는 아니고 증상은 비교적 심한 분들은 굳이 약물에 거부감을 갖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고 단기간씩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 니다.


★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심각한 경우입니다. 몇 분만 걸어도 심하게 아프고 뒤뚱거리고 약을 먹고 물리치료를 받는 날이 더 많고 그러한 방법으로도 효과가 별로 없을 때입니다. 엑스레이 사진과 필요하면 정밀검사까지 하여 심한증상과 검사 소견에서 맞아 떨어지는 이상이 발견되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 인공관절수술이란 어떤 치료법인가요?


인공관절수술이란 병이 발생해서 이상이 생긴 무릎 부위에 대퇴골과 경골을 인조 금속으로, 관절을 플라스틱 재질로 바꿔주는 수술이다.


★ 인공 관절 수술은 어떤 경우에 시술을 하게 되나요?


다른 방법의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심한 관절염 환자. 주로 60세 이상의 환자에게 시행한다.



★ 수술시간이나 입원기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수술은 1~2시간, 입원은 2~3주, 퇴원 시에는 수술 전보다 많이 좋아진 상태이고 회복기간은 3~6개월 정도가 걸린다.


★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단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ㄹⅥㄷ㉢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합니다.
    건강 지킴이 내 병은 내가 고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