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족저 근막염 이란?

족저 근막염은 족저근막의 과도한 스트레칭으로 인해 발생되는 하나의 염증성 질환이다. 족저근막은 발의 바닥면을 종으로 가로지르는 넓은 띠로 종골결절에서 시작하여 중족골두와 건, 건초 등에 부착되는 강한 막으로 발의 Arch를 유지하여 주는 조직중에서 두번째로 강한 조적이다.

따라서 이조직은 탄력 조직처럼 늘어나서는 안되는 비탄력조직에 속한다. 이 조직이 늘어날 경우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Heel Spur(골극)등을 발생시킨다.

○ 증상
족저 근막염도 Heel Pain과 마찬가지로 아침에 일어나서 결을때, 오래 걷고난후나, 선뒤에 발생이 되는데 이는 휴식시에 Fascia가 잡아당겨저 Tension이 증가된 상태에서 원상태로 돌아갔다가 다시 당겨지기 때문이다.


★ 족저 근막염이 생기는 원인은?

○ 체중부하시 Arch의 무너짐을 발생 시키는 Overpronation(Flat feet)
○ 비정상적으로 높은 Arch의 Foot
○ 갑작스런 활동량의 증가(달리기, 산악 보행 또는 달리기, 점프...)
○ 비만이나 임신등에 의한 급격한 체중부하의 증가
○ 알맞지 못한 신발의 착용


Overpronation은 체중부하시 Arch의 붕괴를 가져와 발바닥면의 Plantar Fasciltis를 이상적으로 늘어나게 한다.


★ 족저 근막염의 치료와 예방은 이렇게!

알맞은 치료의 핵심은 Plantar Fascia를 늘리는 원인을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이다. Overpronation할경우는 Arch의 Breakdown을 막는 Arch Pad나 Orthotics를 착용하여 주고, Oversupination의 경우에는 Hell Pad나 충격흡수를 원활히 해주는 신발과 함께 알맞은 Orthotics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예방을 위해서는 척째 딱딱하거나 울퉁불퉁한 지면에서의 보행 또는 달리기를 피하고, 둘째 과도한 체중을 줄이며, 셋째, 족저근막을 지나치게 당기는 기능을 막을 수 있도록 알맞은 Orthotics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 족저근막염은 지나친 달리기가 원인

족저근막염은 무리하게 달리지 않으면 치료가 된다. 또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줄여주기위해 신발이나 깔창, 양말 등은 충격흡수가 좋은 것을 고르도록 하자. 치료될 때까지의 기간은 통상 2~3개월 정도가 걸리므로 대회를 앞두고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대회참가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 기간중에 달리기를 완전히 멈추면 근력이 쇠하고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달리기를 하는 의사들은 '아프지 않을 정도'로 달리면서 치료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물론 달리기와 무관한 일반 정형외과 의사들은 무조건 달리기를 멈추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치료 뿐 아니라 예방에도 중요한 것이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우리몸은 신비롭게도 매우 잘 만들어져 있어 어느 부분에 고장이나면 반드시 그것을 치료하려는 수복활동이 일어난다. 우선 아픈물질을 방출하여 환부를 안정시키도록 사인을 보내는 것이다. 국소에서는 백혈구가 모여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새로운 섬유를 형성하여 상처난 부분을 고치려고 하는 것이다. 자연의 순리에 따라 아프면 달리지 않거나 못하게 되는 것이다. 초조해 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둔다는 생각으로 치료하도록 하자.


★ 지나친 달리기는 금물

지나친 달리기라고 해도 달리는 수준은 속도, 거리, 빈도 등의 요소를 생각할 수 있다. 어느쪽이든 극단적으로 달리는 것은 피해야 한다. 특히 동호회나 친구등과 경쟁의식으로 갑자기 달리는 수준(양과 질)을 올렸을 때나 얼마동안 달리지 못한 것을 단시간에 만회하려고 할 때가 가장 위험하다. 매일의 연습은 여러분의 주력에 맞는 수준으로 실시해야 한다.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 노면의 충격을 줄이기위해 앞에서 언급한대로 쿠션이 좋은 신발이나 잔디나 우레탄 등에서 달리는 것이 좋으며 안창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베이비 마사지로 사랑도 쑥~, 건강도 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영>>>>>>>>>>>>>>>>>>>>>>>>>>>>>>>>>>>>>>>>>>>>>>>>>>>>>>>>>>>>>>>>

    좋은 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내 병은 내가 고친다]
    평생 건강정보를 소개 합니다.
    모세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하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잘되면, "고혈압"을 비롯하여100가지 병이 자연 스럽게 치료됩니다.
    "자연정혈요법"은 수많은 질병을 스스로 고치는 비법입니다.
    누구나 하루만 배우면 훌륭한 치료사가 될 수 있으며
    쉽고 간단하여 초등학생도 할 수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과 건강을 정혈요법에서 행운의 열쇠를 찾으세요.>>>>>>>>